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아토피란 무엇인가?

☆@☆ 2020. 7. 24. 13:13

아토피란 무엇인가? 아토피의 정의

 

질병을 치료하기에 앞서 그 질병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아토피 또한 아토피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아야 올바른 치료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올바르게 치료를 해야만 일시적으로 증상이 악화되거나 치료가 더디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치료를 계속 버티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는 면역 불균형으로 인해 생기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하면 피부 자체의 방어력인 자연면역력 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그리고 밤 시간의 가려움을 주 증상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지금 시중에는 검증되지 않은 기상천외한 아토피 치료법들이 난무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렇게 수 많은 방법 중에는 누군가에게 효과가 있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치료법들은 누군가 한 명에게 효과가 있었다 하면 그 방법들이 전파되어 하나의 치료법이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떤 방법이든 아토피의 근본 원인인 "아토피는 면역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면역 불균형을 해결해주면 치료가 된다"를 살펴보고 검증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면역이란 무엇인가?

 

면역이란 글자 그대로 해석을 하면 역병을 면한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면역을 생각할 때 바이러스나 세균만을 퇴치한다고 생각하고는 합니다. 그런데 면역은 백혈구를 비롯한 면역 세포들이 우리 몸에 해롭다고 판단되는 모든 물질들 제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세균, 바이러스 할거 없이 우리몸에 해로울 거 같은 것들이 우리 몸에 침입하면 다 없애버리는 것이 면역입니다.

 

아토피의 미칠 듯한 가려움

 

왜 아토피를 면역 질환이라고 할까요? 많은 아토피 환자들은 밤이 되면 더욱 심해지는 가려움증 때문에 밤이 오는 것을 두려워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아토피 환자들이 낮보다 밤에 더 가렵다는 것이 아토피가 면력 질환이라는 강력한 증거입니다. 우리의 몸은 밤이 되면 전체적으로 휴식, 청소, 정리 모드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건강한 사람의 피부 면역 체계는 제대로 작동하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토피 환자는 정상적인 사람과는 다릅니다. 면역 시스템의 불균형으로 난리법석을 피우며 비상 체제에 돌입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발생된 비상 체제의 부작용이 바로 가려움증 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사회에 빗대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경찰 병력만으로 치안 유지가 불가능하게 되면 계엄령이 발동되어 군대가 경찰의 역할까지 맡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가려움증이 발생하는 것이 이와 같습니다. 그런데 계엄령이라는 것은 비정상적인 상태라서 많은 부작용을 낳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속히 정상적인 시스템으로 돌아가야만 합니다.

 

하지만 눈앞에 적이 있고 경찰이 제 역활을 할 수 없을 경우는 군대는 돌아가고 싶어도 돌아갈 수가 없습니다. 이것과 같은 상황을 바로 아토피 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토피 환자의 혈액을 밤에 채취해서 검사를 해보면 '경찰'역할을 하는 면역세포보다 군대 역할을 하는 면역세포가 더 크게 늘어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실은 아토피의 가려움증은 우리 몸에 들어온 이물질 때문에 가려운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이물질을 처리하기 위해 발동된 비상 면역 시스템 자체가 가려움증의 원인이라는 것입니다. 즉, 다시 말해서 아토피 유발 무질이나 아토피 균 같은 것은 원칙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에이즈는 에이즈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고, 감기는 감기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병합니다. 그런데 아토피는 불특정 하원에 대한 잘못된 반응 그 자체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